카테고리 없음

휴면계좌통합조회로 한번에 본인명의휴면계좌확인

Sstube Tistory 2017. 6. 28. 22:16
반응형

휴면계좌통합조회로 한번에 본인명의휴면계좌확인


휴면계좌에 잠자고 있는 돈이 무려 17조원에 달한다고 하네요. 

혹시 나의 계좌에도 잔금이?? 본인명의로된 휴면계좌가 있을까?

 

휴면계좌를 확인조회하기전에 잠깐 용어설명


휴면계좌란?

은행, 보험사, 우체국이 보유하고 있는 예금, 보험금 등에 대한 채권중 관련법률의 규정에 의하여 청구권의 소멸시효가 완성되었으나 찾아가지 않은 휴면예금 또는 휴면보험금을 말합니다. 


휴면예금이란?

은행 및 우체국의 요구불예금, 저축성예금중에서 관련 법률의 규정에 의하여 소멸시효(은행예금 5년, 우체국예금 10년)가 완성된 이후에 찾아가지 않은 예금을 말합니다. 


휴면보험금이란?

보험사 및 우체국의 보험계약중에서 해지(실효) 또는 만기도래후 관련 법률의 규정에 의하여 소멸시효(2년)가 완성된 이후에도 찾아가지 않은 환급금,보험금을 말합니다(농협, 수협 공제 포함). 




휴면계좌통합조회 확인하는 법


휴면계좌통합조회하는 방법은 두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아래 홈페이지 사이트를 통한 온라인으로 휴면계좌조회

(필요! 공인인증서 필요)


전국은행연합회, 생명보험협회, 손해보험협회, 서민금융진흥회, 상호저축은행중앙회, 정부민원포털 사이트 중 어느 한 곳에 접속하시면 은행, 보험사, 우체국의 미출연휴면계좌 및 서민금융진응회의 출연 휴면계좌정보를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둘째, 휴면예금과 관련한 해당 금융기관의 영업점을 방문하여 휴면계좌조회


가까운 은행, 보험사의 영업점을 방문하여 휴면계좌 정보를 요청하면 본인확인 절차를 거쳐 은행, 보험사, 우체국의 미출연 휴면계좌 및 서민금융진흥원의 출연 휴면계좌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으며, 

가까운 우체국을 방문하여 휴면계좌 정보를 요청하면 본인확인 절차을 거쳐 은행, 보험사, 우체국의 미출연 휴면계좌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휴면예금 지급신청하는 법


휴면예금을 출연한 해당 금융회사의 영업점을 방문하여 지급신청서를 작성하시면, 금융회사 담당자가 본인여부 등의 신분확인 절차를 거쳐 지급에 대한 신청을 등록하게 됩니다. 

(지급신청과 관련된 관계서류는 개별 금융회사마다 차이가 있으므로 해당 금융회사에 문의하시면 됩니다.)


휴면계좌조회 사이트에서는 은행, 우체국, 보험사, 서민금융진흥원에서 보유한 휴면계좌를 조회할 수 있으며, 은행계좌의 경우 2003년 이후 발생한 5년 이상 무거래 휴면예금이 조회됩니다. 


사용중인 계좌를 포함한 모든 은행 계좌 조회는 계좌통합관리서비스에서 이용하세요 

자료출저 - 은행연합회, 서민금융진흥원

관련글 - 은행별 주택담보대출 금리 비교 - 은행연합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