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코르티솔이란? 다이어트에 악영향. 식욕을 증가시키는 호르몬

Sstube Tistory 2015. 4. 11. 19:02
반응형

코르티솔이란? 다이어트에 악영향. 식욕을 증가시키는 호르몬


코르티솔이란? 


코르티솔(cortisol)이란 콩팥의 부신 피질에서 분비되는 스트레스 호르몬입니다.

코르티솔은 외부의 스트레스 자극에 맞서 분비되는 물질로 혈압과 포도당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혈압과 포도당을 높여 스트레스에 맞서는 에너지원을 만드는 역할을 하는 코르티솔은 신체 각 기관으로 더 많은 혈액을 방출시키고 그 결과 맥박과 호흡을 증가시킵니다.

또한 근육을 긴장시키고 정확하고 신속한 상황 판단을 하도록 하기 위해 정신을 또렷하게 하며 감각 기관을 예민하게 만드는 호르몬입니다. 




흔히들 정신집중을 한다고 하죠? 


시험공부 벼락치기, 다급한 상황 속에서 신속대응, 쌓인 업무처리 등에서 발생되는 호르몬으로 볼 수 있겠네요.


스트레스에 맞서 분비되는 호르몬으로 에너지원 증가, 정신집중 등 좋은 작용을 하지만 부작용도 있는데요.



코르티솔 부작용


스트레스를 너무 많이 받게 되면 코르티솔 분비가 너무 높아져, 혈중농도가 높아져 식욕이 증가되는 원인이 됩니다.


흔히들 스트레스가 쌓이면 먹는 것이 떙긴다고 하는데 바로 코르티솔 분비가 많으져서 생기는 현상입니다.


때문에 코르티솔이 비만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이 뿐만 아니라, 코르티솔의 분비가 지속되는 경우, 고혈압, 고지혈증, 고혈당과 골다공증 등 합병증의 원인이 되며, 심할 경우 심뇌혈관계 합병증으로 사망에 이르기까지 합니다. 



적당한 자극은 도움이 되지만, 장시간 스트레스에 노출될 경우 어마어마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육체적 건강도 중요하지만 정신적 건강도 매우 중요한 것 아시겠죠? 


명상과 복식호흡, 그리고 음식 관리로 스트레스를 조절하는 능력을 키우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트레스를 풀어주는 음식 7가지 알아보기




코르티솔의 분비를 돕는 비타민 B5


비타민 B5가 많이 들어있는 음식으로는 고기류, 달걀, 신선한 채소, 간, 콩류, 견과류, 버섯, 바닷물고기, 통호밀가루 등이 있습니다. 


비타민 B5를 적절히 섭취하시고 적당한 자극은 몸에 활력소가 되니 참고하시면 좋은 것 같네요


이상 코르티솔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좋은하루되세요^^

반응형